2020년 지역경제 데이터 기반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골목상권 빅데이터 추천 플랫폼

데이터 조사 및 상권 분석

담당자 : 강영재

팀 : E-Yoing

2020년 지역경제 데이터 기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로, 골목상권 빅데이터 추천 플랫폼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수원시의 골목 상권 사장님들을 직접 만나보고, 고객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 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 상권의 현실을 직접 체험하고, 연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으나 제약을 받고있는 고객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상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주제 선정 이유

최근 발달상권과 더불어 골목 상권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목 상권 간에도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골목 상권은 인지도가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 연인이나 친구들끼리 즐길 수 있는 장소와 최적의 동선,시간을 찾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서비스 내용

가게 정보 제공

1. 가게 정보 제공 : 빅데이터로 고객 방문 시간과 인원 수를 분석하여, 고객 방문 시간과 가게 정보를 시각화해 제공합니다.
2. 개인화 추천 : 짧은 설문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최적의 방문 시간과 매장을 추천합니다.
3. 지역화폐 연계 : 지역 화폐로 결제 시 할인,적립,랜덤 이벤트 등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4. 관광 루트 추천 : 인플루언서와 경기관광공사 서포터즈의 추천 코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성향에 맞는 관광 루트를 추천합니다.

차별화 전략

1. SNS 키워드 기반 코스 설계 : SNS 게시글의 위치와 컨셉 데이터를 수집해 데이트 코스를 추천합니다.
2. 폭 넓은 업종 커버리지 : 음식점 외에도 카페, 의류, 오락시설 등 다양한 업종을 추천하여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힙니다.
3. 지역화폐 혜택 강화 : 지역화폐 사용 시 추가 할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의 소비를 유도합니다.

비즈니스 캔버스

주요 파트너 : 경기 관광 포털, 경기 데이터 드림, 골목 상권 상인회, 경기 지역 화폐 운영주체
핵심활동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고객 설문 조사, 가게 정보 제공
핵심 자원 : 지적 자원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가치 제안 : 고객의 성향에 맞는 가게 추천, 지역화폐 연계 서비스
고객 관계 : 고객 설문 조사, SNS 홍보
채널 : 웹앱을 통한 서비스 제공
수익원 : 광고 수익, 중개 수수료
비용 구조 : 인건비, 수수료, 홍보 비용

Virtual 고객 Segment

27세 여성
성향 : 외향적인 성향
관심사 : 여행,SNS
성격 : 결정을 잘 못내림

32세 남성
성향 : 내향적인 성향
관심사 : SNS(여행은 좋아하지 않음)
성격 : 결정을 잘 내림

55세 여성
성향 : 외향적인 성향
관심사 : 여행(SNS는 잘 안함)
성격 : 결정을 잘 내림

Solution

1.고객이 여행을 좋아한다면 관광 안내 추천

2.고객이 여행을 즐기지 않는다면, 맛집 추천

3.사람이 많은 시간과 적은 시간을 선택

4.결정이 어렵다면 서포터즈의 추천 코스 추천

5.연령 성별 상관 없이 서비스 지원

기대 효과

정보 과잉 환경에서 사용자의 취향과 상황에 맞춘 `저격형`추천을 제공하여,
골목 상권과 관광지를 활성화하고 내수 경제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화폐 사용을 장려하여 지역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